병담범주

Byeongdambeomju(屛潭泛舟)

* 그림 세부

병담범주

1. 白鹿潭(백록담) …

2. 斗里礖(두리여) : 큰드레오름, 큰두레왓 …

3. 炯臺(형대) …

4. 御乘生(어승생) : 어승생오름 …

5. 鉢山(발산) …

6. 高山(고산) …

7. 荒岳(황악으로 판독, 검증요망) …

8. 之岳(지악으로 판독, 검증요망) …

9. 屛門川(병문천) …

10. 道內山岳(도내산악) …

11. 大川(대천) : 한천(漢川)이라고도 한다.

12. 文岳(문악) …

13. 炯臺(형대) …

14. 龍頭(용두) : 둘이다. 동쪽의 용두를 ‘엉코지’라고 한다. ‘엉물’이라는 식용의 용출수(湧出水) 바로 동쪽에 있는 코지라는 말이다. 서쪽의 용두를 ‘용머리코지’라고 한다. 엉코지와 용머리코지 사이 후미진 곳을 ‘엉개낭’이라고 한다. 병담범주 그림 속에서 장막(帳幕)을 친 곳이다. 엉개낭 앞에는 ‘패선여’가 있다. 잠녀들의 어장이면서, 어부들이 자리돔을 잡는 어장이다.

15. 潛女(잠녀) …

16. 翠屛潭(취병담) …

17. 龍頭(용두) : 둘이다. 동쪽의 용두를 ‘엉코지’라고 한다. ‘엉물’이라는 식용의 용출수(湧出水) 바로 동쪽에 있는 코지라는 말이다. 서쪽의 용두를 ‘용머리코지’라고 한다. 엉코지와 용머리코지 사이 후미진 곳을 ‘엉개낭’이라고 한다. 병담범주 그림 속에서 장막(帳幕)을 친 곳이다. 엉개낭 앞에는 ‘패선여’가 있다. 잠녀들의 어장이면서, 어부들이 자리돔을 잡는 어장이다.

18. 大川外里(대천외리) : 그 당시 제주목(濟州牧)에서 볼 때 대천 바깥에 있는 마을

19. 厲壇 (여단) : 여제(厲祭)를 지내는 단으로 나라에 역질이 돌때에 여귀(厲鬼)에게 지내던 제사. 봄철에는 청명에, 가을철에는 7월 보름에, 겨울철에는 10월 초하루에 지냈다. 제주의 성황당은 원래 한라산에 있었으나 서문 밖으로 옮겨 왔다. 그 성황당 안에 여단(厲壇)이 있었는데 그곳은 여귀들에게 제사를 지내는 사당으로 여단은 반드시 성의 북쪽에 위치하도록 했다.

20. 伐郞浦(벌랑포) : 병문내 하류에 있는 갯가의 이름, 마을 사람들은 이 곳을 ‘부러릿개’라고 한다.

21. 大瀆浦(대독포) : 대천 하류에 있는 갯가의 이름, 마을 사람들은 이곳을 ‘냇깍’이라고 한다.

22. 獐孫岳(장손악) : 노루손이오름 …

23. 野來岳(야래악) : 들리오름, 들위오름, 월래악(月來岳), …

24. 三義壌岳(삼의양악) : 세미양오름 …
 

*한자 이체자(異體字) 참고

Advertisements

Leave a Reply

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:

WordPress.com Log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.com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Twitter picture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Facebook phot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Google+ phot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+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Connecting to %s